2. 동기부여/__가. 좋은 글

성공하는 사람들의 체크포인트

행복 금융 2008. 6. 11.







사람들은 올해 어떤 성공을 기대하고 있을까. 대졸자는 어렵다는 취업난의 그물을 뚫고 원하는 기업에 입사하는 것을 꿈 꿀 것이고 직장인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아 승진도 하고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기를 고대할 것이다. 또 집안이 화목하고 다니는 회사가 발전하는 것을 원하는 이들도 있고 어지러운 사회와 국가, 국제질서가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되기를 바라는 이들도 있다.

2004년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이 꼭 알아둬야 할 체크포인트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첫째, 누구를 막론하고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Objective)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우리를 일직선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든다. 유념해야 할 것은 생각하는 것만큼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현실 속에서 주어지는 일들에 대해 처리만 잘하면 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들 앞에는 더 많은 문제들이 쌓이게 된다. 뭔가를 간절히 원하면 그 일이 이뤄진다는 피그말리온 효과처럼 목표는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시기를 앞당겨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 인생의 목표를 설정한 다음에는 다시 부분별 목표를 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사회에 뭔가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무엇을 하겠다거나 하는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의지를 다져야 한다.

셋째, 가정은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가정이 사회를 이루고 국가를 이루는 토대가 되고 성공의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역대 성공한 사람들 가운데 절대 가정을 소홀히 한 사람을 성공했다고 평가한 적은 없었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부부가 결별하고 자녀가 바르게 성장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의미가 없다. 또 사업에 실패하면 다시 회생할 수 있지만 가정에 실패하는 사람은 회생이 불가능하다.

넷째, 자기계발에 있어서 시간과 자금 투자에 인색하면 안된다. 21세기는 전문화 다양화를 요구한다. 수없이 쏟아지는 새로운 정보들을 습득하지 못하면 금방 도태될 정도로 사회는 빠르게 변화한다. 나중에 하고 미루다 보면 게임은 벌써 끝나고 막이 내린다. 때문에 평소 돈과 시간을 아끼지 말고 자기계발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비중은 월봉의 10% 정도가 적당하다.

다섯째, 생활패턴을 변화시켜라. 패턴의 변화 중에서도 중요한 것이 일찍 일어나는 것이다. 새벽시간은 황금과 건강 그리고 성공을 가져다주는 마술 같은 시간이다. 새벽시간을 늘리는 대신 잠을 일찍 자면 된다. 이와 함께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에 유의하며 오락과 유흥을 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시간관리에 성공하라. 시간관리는 목표와 계획에 의해 자신이 체크해가며 관리해야 한다. 머리가 아닌 종이에 매일 기록하며 실천하고 점검해야만 시간을 지배할 수 있게 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10년 5년 1년 6개월 월간 목표를 정하고 주간계획과 일일계획에 따라 일관되게 실천해야 하며 모든 계획은 상호 연관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하루하루 계획된 생활을 하는 사이 자신도 모르게 변화하고 많은 것을 이룸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일곱째, 급변하는 경제흐름을 주시하라. 경제흐름을 읽을 수 있다면 부를 쌓는데 용이해진다. 금리정책 경제성장률(GDP) 소비자물가지수 세계경제전망 등을 기초로 재테크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기초지식이 부족하다면 돈을 주고서라도 경제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덟 번째, 성공훈련을 하라. 아무리 좋은 책, 비디오를 보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다. 책이 훈련을 시켜주지는 않는다. 머리에 담겨진 지식은 단지 지식일 뿐이다. 지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실천하고 실천을 통해 경험을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 성공은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성공훈련은 ▲체력 ▲현장 ▲사람 ▲말하기 ▲사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체력훈련은 술 담배를 끊고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한 육체를 보존하는 것이다. 또 조기 조침을 생활화하고 일을 미루지 않으며 부지런함을 몸에 습득시키는 것을 말한다.

현장은 지식을 경험으로 옮기는 것으로 아는 것을 실천하며 현장 경험을 통해 깨달음을 얻도록 하는 훈련이다. 위험을 감수하며 때론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은 좋은 사람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는 부정적인 말을 삼가고 가능한 칭찬과 격려를 하는 것이며 사고는 잠재의식 속에서 미리 성공을 점치고 그것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원칙을 토대로 차근차근 준비해나간다면 우리 모두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것이다. 돈과 명예, 지위 등 외형적인 것과 함께 안정과 만족, 행복이 뒤따라야 그것을 진정한 성공이라 말할 수 있다.

성공은 원하는 바, 목표를 이루는 것이고 목표는 꿈과 같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목표, 꿈을 이룰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목표의식이 없거나 의지가 약하면 성공은 뜬구름을 잡는 것과 같다. 자기가 지닌 에너지의 전부를 쏟아 부을 수 있을 정도의 열정과 끈기를 가져야만 성공의 가지를 움켜쥘 수 있다.

특히 성공은 혼자서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네크워크 구축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항상 자신을 채찍질하며 변화와 발전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