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금융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 금융위기 | 뱅크런 | Silicon Valley Bank(2023년 3월)

행복 금융 2023. 3. 11.

실리콘밸리은행(SVB)은 많은 사람들이 은행에서 돈을 인출한 후 파산했습니다. 은행 규모는 컸지만 몇 년 전 금융위기를 일으킨 리먼브러더스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이 은행에서 돈을 인출하는 이유는 금리가 오르면서 스타트업이 돈을 거기에 보관하기가 더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은행은 최근 가치가 떨어지는 미 국채에 대부분의 돈을 투자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은행이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시작했고 돈을 한꺼번에 인출하는 뱅크런 사태가 나오면서 결국 파산을 불러왔습니다.

 

어렵게 모은 돈을 은행에 예금했을 때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금자보호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예금자 보호법 글을 꼭 숙지해 주세요.

⏬⏬⏬⏬⏬

 

🔗예금자보호 제도 설명 바로가기

 

실리콘밸리은행

실리콘 밸리 은행은 미국 실리콘 밸리에 있는 상업 은행이었습니다. 2023년 3월 10일에 파산했으며 미국 은행 역사상 두 번째로 큰 파산이었습니다.

1983년에 설립되어 수년에 걸쳐 사업을 크게 확장했습니다. 2016년에는 시장 점유율 기준으로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 3월 9일 국채 매각으로 18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고 주가가 크게 하락하여 뱅크런으로 이어졌습니다. 결국 은행은 파산을 선언했다.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실리콘밸리은행 주가, 출처 investing.com

 

파산하기 직전에 실리콘밸리은행 SVB 파이낸셜 그룹(SIVB) 주가입니다. 무려 58%가 하락하면서 마감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사태 전에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을 발달로 실리콘밸리은행 위기에 대해 빠르게 소식이 퍼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기대치가 다른 사람의 기대치와 일치하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대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다면 신속하게 대응하여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1997년 IMF 위기 때도 한국의 부도 위험에 대해 소문이 번지며 대규모 뱅크런은 결국 외환위기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SVB는 뱅크런 이후 빠르게 파산 절차를 밟았다고 생각합니다. SVB 파산의 여파가 한국까지 확산되지 않도록 미국 정부가 발빠르게 나서야 할 때입니다.

 

🔗한국투자증권 타사 대체 출고 feat. 키움증권 이관 주식 옮기기 방법

 

한국투자증권 타사 대체 출고 feat. 키움증권 이관 주식 옮기기 방법

한국투자증권 타사 대체 출고 feat. 키움증권 이관 주식 옮기기 방법 한국투자증권으로 주식거래를 해왔지만 키움증권으로 타사 대체 출고 이벤트, 즉 보유하고 있는 주식 옮기면 현금을 주는 이

looksense.tistory.com

댓글

💲 추천 글